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습진, 주로 붉은 색을 띄고 진물과 태선화를 보이는 질병입니다. 습진이 있는 피부에는 염증세포가 밀집되어 있고 현관이 확장되어있습니다. 습진은 피부염으로도 통용되고 있으나 습진보다 피부염이 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습진은 종류와 증상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오늘은 다양한 습진의 종류와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습진의 종류
습진의 종류는 원인에 따라 분류한 접촉피부염, 아토피피부염, 자가감작 피부염 등이 있고 습진의 모양과 발생부위에 따라 분류한 화폐상습진, 지루성피부염 등이 있습니다. 습진은 개인적 특성으로 나타나는 내인성, 환경적원인인 외인성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두 가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외인성 습진은 접촉성 피부염이고 대표적인 내인성 습진은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아래에서는 접촉피부염과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화폐상습진, 건조 피부염, 사타구니습진, 한포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유아기 또는 소아기에 나타나서 만성적으로 재발되는 대표적인 습진입니다. 증상은 간지럽고 매우 건조하며 자주 긁게되어 피부가 갈라지게됩니다. 그 후에는 세균에 감염되어 진물도 흐릅니다. 만성이 되면 코끼리 피부처럼 피부 주름이 뚜렷하게 보이는 태선화가 나타납니다.
지루성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분비가 많은 부위에 주로 발생되는 피부염입니다. 재발이 잦으며 만성형태로 나타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 얼굴, 등쪽 어깨뼈 사이, 가슴의 주앙 부분에 붉거나 황색의 홍반이 나타나고 얼굴 눈썹 사이나 코부위, 눈꺼풀 가장자리에 발생되는 기름진 비늘이 특징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얼굴전체에 나타나거나 앞가슴 또는 서혜부, 엉덩이 사이에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비듬도 지루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간주하며 여드름과 장미증(붉은반점 또는 발진)이 동반될 때도 있습니다.
화폐상습진
화폐상습진은 동전모양의 습진을 말하며 손등이나 팔, 다리, 가슴 및 유두 등에 나타납니다. 재발이 흔하게 나타나고 만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인의 건조해진 피부에서 자주 나타나고 가려움이 심하며 증상이 악화되면 진물과 딱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발생하는 빈도수가 높으며 55~66세에 잘 발병되고 여성은 15~25세에도 발병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접촉성피부염
접촉성피부염은 다양한 환경적원인, 화학 물질 등의 외부적원인에 의하여 생기는 피부염입니다. 수포, 홍반, 부종 등이 접촉된 부위에 발생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자극 접촉피부염과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으로 나뉩니다.
자극접촉피부염: 피부에 자극이 되는 물리적, 화학적 물질이 피부에 일정시간 일정한 농도로 노출되었을 때 일어납니다. 따라서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피부염입니다. 대부분의 자극접촉피부염은 자극되는 물질에 오랜시간 반복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발병됩니다. 자극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피부염과 화상, 발진, 색소침착 등에 의하여 흉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극접촉 피부염은 비누, 세제등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누구에게나 발생될 수 있는데 직업적으로 이러한 물질을 다루는 미용사, 의료종사자, 수의사, 청소부, 조리사, 자동차수리공 등에게 잘 발병됩니다. 아토피를 앓고 있는 경우 자극접촉피부염이 쉽게 발병되며 저온, 건조함, 고온다습, 피부손상, 피부각질 장벽기능이 저하된 경우 자극물질이 잘 침투하기때문에 발병되기 쉽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보다 더 흔하게 발병될 수 있고 알레르기 접촉피부염과 달리 원인을 알면 쉽게 낫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자극접촉피부염은 주부습진입니다. 세제나 비누, 음식물에 의하여 반복적으로 오랜시간 노출된 손에 잘 발생됩니다. 주부습진은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손이 자주 젖는 일을 하고 물과 세제 등의 자극물질이 피부의 손상을 일으켜 피부의 보호장벽이 손상되어 발병됩니다. 반대로 습도가 낮은 일을 하는 것도 주부습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습도가 낮으면 알레르기 유발물질 또는 자극물질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여 피부장벽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 접촉피부염: 자극접촉피부염과 달리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은 이미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이 그 유발물질에 의하여 다시 접촉이 생겼을 때 생기는 피부염입니다. 이 피부염은 홍반이나 부종, 진물등이 나타납니다. 장신구나 안경, 시계의 니켈, 크롬 등의 금속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며 바지의 단추로 인한 배꼽주위의 습진, 휴대 전화기에 의한 금속알레르기, 머리염색약, 화장품 성분 중 향료와 방부제 등이 알레르기의 원인입니다. 또한 은행나무, 국화과 식물, 옻나무 등도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건조 습진
건조습진은 피부의 건조증세가 심하게 지속되면서 나타나는 습진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홍반, 피부 균열, 각질, 건조증이 나타나고 겨울철 방안에 높은 온도와 낮은습도에 노출된 노인들에게 잘 발병됩니다. 또한 오랜시간 목욕을 하거나 강한 세정제를 사용하는 등의 습관은 건조습진이 잘 발생되게 합니다. 팔다리, 정강이 부위에 미세각질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병이 더 악화되면 피부균열이 발생되고 더 진행되면 화폐상습진처럼 발병될 수 있습니다.
한포진
한포진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병되며 주부습진과 비슷하여 혼동하기 쉽습니다. 40세이하에 성인이나 사춘기에 발병되며 봄, 여름에 주로 발생됩니다. 손에 발병되는 주부습진과 다른 점은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 옆쪽 부위에 매우 작은 물집들이 여러게 잡히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한포진은 물집이 급격하게 발생되고 3주정도 지속되며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물집이 마르면 비늘처럼 벗겨지거나 피부색이 붉게 될수 있습니다. 피부장벽이 약해진 상태라 심하게 긁게되면 세균감염에 노출될 수 있고 발병된 부위에 재발률이 높습니다. 한포진은 대칭적으로 나타나고 통증을 동반하며 매우 가렵습니다. 매월, 매년 규칙적으로 재발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발에 발병되는 무좀은 한포진과 증상이 비슷하여 무좀균 검사로 구분합니다. 한포진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꽃가루 알레르기처럼 알레르기 질환, 아토피 피부와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집니다. 스트레스 지수가 높거나 중금속 노출, 피부민감도가 높을수록 잘 발병됩니다.
사타구니 습진
사타구니 습진은 곰팡이균에 감염되어 발병된 습진입니다. 사타구니는 곰팡이가 살기에 최적인 부위이기 때문에 한번 발병되면 쉽게 낫기 힘듭니다. 관리를 잘 못할 시에는 2차 세균감염으로 다른 부위까지 피부착색이 올 수 있어서 주의하여야 합니다.
2. 습진의 치료방법
습진은 근본적인 원인을 차단하여 주변환경과 자극물질에대해서 멀어지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주부 습진의 경우 비닐장갑의 착용이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일을 하다보면 장갑 안에 습기가 차기 때문에 다시 짓무름 현상이 날 수 있어서 장갑 속에 면장갑을 착용하고 비닐장갑을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피부습진은 보습이 중요시 여겨집니다. 틈날때마다 보습을 해주거나 연고를 바르도록 합니다. 습진은 위에 알려드린 종류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각각의 치료기간과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급성습진과 만성적 습진에 따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습진
급성습진은 홍반이나 진물 물집, 부종등을 동반하는데 이 경우에는 냉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생리 식염수를 시원하게 하여 하루 3~4번 정도 15~20분씩 물찜질을 하거나 손발을 담가 진정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진물이 나면 진물을 마르게 한 후 국소도포제를 도포하고 수분함량이 높은 로션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급성습진을 완화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가려움증을 완화하기위해 항히스타민제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너무 심한경우 스테로이드를 전신에 투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차 감염 시에는 세균검사 및 항생제 투여도 할 수 있습니다.
만성습진
만성습진이 되면 피부에 색소침착과 태선화가 진행됩니다. 이를 치료하는 방법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입니다. 피부가 두꺼운 부위인 손바닥, 발바닥은 강한 스테로이드를 바르는데 이것이 효과가 없을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인 프로토픽과 앨리델도 습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을 복용할 수 있고 심한경우 스테로이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복용이 힘들거나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전신 면역조절제 또는 면역억제제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건강상식 바로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도즙 효능 포도주스 포도원액 잘 알고 먹자 (0) | 2022.06.28 |
---|---|
피부 엘라스틴 올리는 생선콜라겐 효능 (0) | 2022.06.27 |
매실 액기스 효능과 매실청담그는법 (0) | 2022.06.20 |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뜻과 효능 (0) | 2022.06.16 |
파프리카의 색깔별 효능과 장단점 (0) | 2022.06.14 |
댓글